제주돌문화공원
· 지역제주동부 > 조천읍 > 교래리
· 신주소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남조로 2023 교래자연휴양림 (조천읍)
· 구주소제주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산119
· 유형소풍구역,공원,문화시설,관광지
이 공원의 박물관은 지하에 있는데 이는 주변 자연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함이다. 박물관 옥상에 설치된 지름 40m, 둘레 125m의 하늘연못은 그 규모로 보는 이들을 압도한다. ‘설문대할망’ 전설 속에 나오는 죽솥과 물장오리를 상징적으로 디자인한 원형무대인데, 연못으로써의 기능 외에도 연극·무용·연주회 등을 위한 수상무대로도 활용되도록 설계되었다.
제주돌문화공원은 330만㎡의 대지에 7년간의 공사를 거쳐 2006년 개관하였다. 제주의 돌문화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박물관이자 생태공원이다. 가장 제주다운 공원 조성을 위하여 친환경적인 공법을 이용해 조성하여 아름다운 풍광과 원시림이 어우러진 제주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돌박물관과 돌문화전시관, 제주전통초가로 크게 세부분으로 나뉜다.
‘설문대할망’과 그 아들인 ‘오백장군’ 설화로 엮은 각종 돌조형물, 박물관과 제주의 전통초가들을 볼 수 있다. 야외 전시장에는 48기의 돌하르방, 사악한 기운과 액운을 몰아낸다는 방사탑, 도둑이 없어 대문도 없다는 제주의 상징인 정주석, 무덤 주위에 세워 망자의 한을 달래준다는 제주의 내세관을 보여주는 동자석 등이 설치되어 있다. 제주의 역사와 전통, 자연미를 함께 느낄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아이들에게 제주의 배경 설화와 형성 과정, 화산활동 과정 등을 알리는 교육의 장으로도 좋다.
근처에는 ‘제주미니미니랜드’라는 테마공원도 있다. 세계 유명 건축물 등을 축소시켜 만든 조형물들로 구성된 공원으로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함께 둘러보면 좋다. [대한민국 여행사전]
* 촬영 : 2012년 07월 11일